Windows 10 Edge 수직 탭 └ 윈도우 이야기


안녕하세요?


이 카테고리 포스팅은 3년 만이네요~ 내용도 살짝 뒷북 같은데...
(이미 작년 초에 이야기가 나왔고, 작년 말부터 활성화 사용이 가능했던 듯...)


E dge 수직 탭

언젠가부터 모 브라우저가 시장을 장악하다시피하고, 다른 브라우저들이 그 브라우저의 UX를 따라가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안 들었던 것이, 별도의 타이틀바를 없애고 수평 탭과 통합해버린 점이었지요. 탭이 몇 개 없을 때는 그나마 나은데, 창을 여러개 열기 시작해서 탭이 가득 차버리면 창 위치를 옮기기 곤란해지는 등 여러모로 불편했거든요.

그러던 차(꽤 긴 시간이지만...) Edge에서 수직 탭이 나왔네요.

▲ 수평 탭 + 통합된 타이틀 바

▲ 수직 탭 / 독립된 타이틀 바

제대로된 타이틀 바가 돌아오고 수직 탭 바가 별도로 생겼어요.


팅법은 아주 간단


기존, InPrivate 탭 열기 등 몇 번에 걸쳐서 기능이 바뀌었던 가장 좌측의 아이콘만 눌러주면 돼요.
(바로 눈치 채지 못한 것에는, 저 버튼이 이것저것 잘 쓰지 않던 기능으로 몇 번 리뉴얼 된 탓도 있죠.)


다시 수평 탭으로 되돌리고 싶으면, 동그라미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수직 탭 바를 무효화 하면 돼요.


아이콘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위와 같이 탭 제목이 전부 보이는 상태로 펼쳐져요. 만약 펼쳐진 상태로 유지하고 싶다면 압정 아이콘을 눌러 고정하면 되고요. 원래 수직 탭으로 전환하면 기본은 저렇게 펼쳐져 있는 상태고, 제가 따로 접은 거에요.


매우 매우 만족스러워요.
서두에도 언급했 듯, 지금까지의 수평 탭과 별도의 타이틀 바 없는 UX가 너무 불편했는데, 한 방에 깔끔히 해결됐어요. 단지, 불편했더라도 수평 탭의 사용기간이 길다보니 익숙해져있어서 사용중 헷갈리는 경우가 나오지만, 금방 익숙해질 문제고요.

이렇게 바뀌면서 또 하나 장점은, UWP 앱들의 UX가 좌측에 수직으로 아이콘을 배치하고 이를 햄버거 버튼으로 접거나 펼 수 있게 해놓은 형태라, 통일감을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진작 이렇게 해주지!!!


덤으로 저는 Windows 태스크 바 역시 세로로 사용하다보니, 이쪽과도 통일감이 있어서 더 좋답니다~


Edge, 이제 폰트만 크로뮴 버전 이전으로 돌아가면 딱이겠는데...
루였어요~♤

덧글

  • Shishioh 2021/03/08 06:33 #

    전 아직 크롬이 더 푠해요 ...
  • 루루카 2021/03/08 07:24 #

    각자 좋아하는거 쓰시면 되는거라서요. 전 Chrome 안 써서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