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 교체, Intel I210-T1... 컴퓨터 이야기



안녕하세요?


최근 몇 년간 Intel에서 단기 이익에 눈이 어두워 자충수를 많이 두고 있다는 느낌이에요.

최근에는 경쟁 A사에 대한 대응에서, CPU 멀쩡히 잘 만들어놓고 칩셋 더 팔겠다는 욕심에, CPU만 업그레이드 가능하게 했으면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점유율조차 "메인보드까지 바꿔야 하면 회사를 갈아타버리지"라는 경쟁사에 도움이 되는 짓까지... 물론, 인텔의 입장에서야 쉐어가 크지 않은 조립 시장에 대해서 별 신경을 안 쓸 수 있지만, 그런것들이 모여서 회사 이미지를 갉아먹는다는 생각은 못하는 건지...


리고,

그런 행보 중 하나가 바로 이 NIC 쪽인데,

멀쩡히 잘 동작하는 PCI-E 타입의 NIC들에 대한 직접 지원을, Windows 10 넘어오면서 끊어버렸죠. 아직도 신품이 멀쩡히 팔리고 있는 제품임에도 Intel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장비로 버림 받아버렸네요. 물론, Windows 10 기본 드라이버에서 정확히 인식하여 설치 잘되고 사용도 가능합니다만... 문제는, WOL이나 Teaming 등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일부 옵션이 나오지 않아 Intel 제공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데, 그게 불가능하죠.

개인용도로 멀쩡한 NIC 놔두고 후속 모델인 I210-T1을 다시 구매하기도 참 애매하고... (꽃게사 NIC 가격을 생각하면...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냥 한숨만...)

요즘, 나오는 메인 보드들에는 왠만큼 하위 모델이 아닌 이상, Intel I21X 계열(최근에는 I219V가 탑재되는 듯 싶더군요?)이 들어가니 사실상 고민할 필요도 없는 거리기도 하고요. 문제는 제 서브 시스템의 온보드가 꽃게사라 NIC를 별도 장착해서 쓴다는 것일 뿐...


래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그냥 WOL을 포기하고 살고 있었죠. 정 필요하면 온보드된 꽃게 써도 되긴 한데, 가상 머신에서 몇 번 문제를 일으킨 터라 가급적 피하고 싶더라구요. (개인적으로 Atheros는 믿고 거르지만, 그나마 꽃게는 필요시 쓰기는 해요.) 

그러다, 결국...



네, 이 조그만, 1포트짜리가 컴X존 기준, 12만원 가까이 갑니다. (...)


왼쪽이, 서브 시스템에서 적출해낸 이전 세대 NIC에요. 멀쩡한 장비인데 지원 중단이라니...


Intel 제공 드라이버 설치하고 난 이후 늘어난 옵션들이에요. 저 "전원 끄기 상태의 Wake on Magic Packet" 옵션에 체크해야 WOL이 제대로 동작하는데, Windows 기본 드라이버에서는 나오지 않죠.

여담이지만, 회사마다 달라서 Boradcom NIC의 경우는 저 옵션에 체크 안 해도 WOL가 잘만 돼요. (...) 즉, Windows 기본 드라이버로 아~무 문제 없다는거죠. 꽃게사는 도대체 뭐가 바뀌는지 모르겠지만 하루가 머다하고 올라가는 드라이버가 있으니 이러나 저러나 상관 없고요..


요즘 Intel 행보가 여러모로 아쉽네요.
그러니 일단 CEO부터 좀 잘라라!!!

줄 요약

1. 멀쩡한 NIC 지원 중단한 Intel은 각성하라!!!
2. Intel 구형 NIC 사용자는 Windows 10에서 WOL 포기하는게 마음이 편하다...
3. Intel은 일단 CEO부터 좀 잘라라!!!
+. Atheros는 믿고 거르자~


NIC 교체하고 마음의 평강을 얻은...
루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