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카메라 앱의 사진 저장 문제 해결... └ 윈도우 이야기



안녕하세요?


모처럼 윈도우에 대한 포스팅이네요.


Windows Camera App


데스크탑에서는 크게 사용할 일이 없지만, 태블릿 PC로 가면 꽤 유용하게 사용하는 앱 중 하나가 바로 Windows Camera App이 아닌가 싶어요. 그런데, 이 앱이 언젠가부터정확히 몇 번째인지는 기억이 안 나는데 Windows 10에서 대형 업데이트 후 사용하다보면 오류와 함께 태블릿 PC를 단발 사진기로 전락시켜버리더라구요.

바로,
0xA00F424F(0x80004001) 오류
사진을 찍으면 한 장은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지만, 두 장째부터는 "죄송합니다. 사진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오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0xA00F424F(0x80004001)"이라는 메시지를 내보내며 더 이상 정상적인 사진 저장을 거부합니다. 즉, 단발 사진기가 되어버리는 것이지요. 이 문제가 한 번 발생하고 나면 재부팅으로도 해결이 안 되며, 사진 앱을 껐다가 다시 키면 찍히기는 합니다만, 한 장 찍고 다시 구동시킬 수도 없는 노릇이지요.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봐도 Windows 7 드라이버 어쩌고 하는 식으로 드라이버를 바꾸라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답변들 뿐이고, 해당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앱들에서는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므로 전혀 다른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의외로 해결방법이 단순했는데...
Windows Camera App의 삭제 및 재설치
프로그램에 동작 문제시 가장 기본적인 대응 방법이기도 하지요.

단지, Windows 10의 기본 앱이다보니 삭제 방법이 살짝 다른데, 이 역시도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어요.

1. Windows Power 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2. Get-AppxPackage *windowscamera* | Remove-AppxPackage 라고 친 후 엔터

3. 삭제되길 기다린다.

삭제 되었으면, Windows Store App에서 설치만 다시 해주면 돼요.


이렇게 삭제/재설치 후에 사진을 찍어보면 정상적으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렇게 사용하다 또 꼬이면 또 지웠다 재설치 하면 되겠...)



으로

카메라 앨범(촬영된 사진이 기본으로 저장되는 경로) 설정 실수나 문제가 생겨 경로를 잃었을 경우,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

"{AB5FB87B-7CE2-4F83-915D-550846C9537B}" 의 데이터에 사용할 경로를 기록한 다음 재부팅 해주면, 해당 경로가 Camera Roll 경로로 설정되어 촬영한 사진이 저장되게 돼요. 없다면 해당 키로 새로운 값을 생성해서 기록하면 되고요.

자매품으로 "{B7BEDE81-DF94-4682-A7D8-57A52620B86F}"는 기본 스크린샷 경로죠.

정의된 폴더들의 GUID 값은 아래 경로에 가시면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고요.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windows/desktop/dd378457(v=vs.85).aspx


그럼 혹시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모처럼 윈도우 이야기를 포스팅해보는...
루였어요~♤


P.S.

위의 내용은 Windows 8/8.1에도 적용가능합니다.

앱/유니버설 앱 자체가 없는 8/8.1 이전 OS에서는 레지스트리에 대해서 일부 가능할 수도 있으나
(저 위치로 가면 내비디오, 내음악 등등도 다 설정이 가능한데...)
제가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확인은 못해봤어요.

덧글

  • shyni 2016/11/27 00:36 # 답글

    뭐 카메라앱 자체가 윈도7엔 없으니깐 별 신경안쓰셔도 될껍니다.

    노키아의 유산중에서 그나마 MS로 제대로 넘어온 몇안되는 사례인데 그래도 초창기 부실한 기능과 버그가 어떻게던 해결되는거 보면 아예 신경 안써주는건 아니란게 다행이죠 (.............)
  • 루루카 2016/11/27 00:43 #

    조금 오해할 여지가 있게 적었기에 수정했어요.
    Windows 7 이야기는 레지스트리에 관련된 부분이거든요.
    솔직히 Windows 7 써본지가 너무 오래돼서 어디까지 됐는지도 가물거리지만...
    (가령 [WIN] + [PrtScr]이 가능했는지 이런 부분들...)

    그런데, 노키아는 무슨 연관이 있지요?
    Windows 10 PC용 OS 이야기 하는건데...
  • shyni 2016/11/27 00:48 #

    윈도 카메라앱 자체가 노키아 카메라의 유산입니다 (........) 윈10으로 넘어가면서 앱 업데이트로 통합해버리고 노키아 카메라 기능을 이식해서 윈도10 기기 전체 사용가능하게 했죠.
    뭐 이게 제대로된 방향이긴 했는데 초장에 버그가 폭발했죠.... 인사이더로 상당히 진행하다가 한거였는데 말이죠.... 최신빌드 카메라앱은 파노라마까지 지원하는 정도로 발전된거 보면 눈물흘리고 있죠.
  • 루루카 2016/11/27 00:48 #

    그렇군요.
    그쪽 계통은 관심 분야 밖이라서 잘 몰랐네요.

    그럼? Windows 8/8.1의 카메라 앱도 노키아 쪽에서 온건가요?
  • shyni 2016/11/27 01:05 #

    아뇨 윈8 과 8.1은 윈도RT로 만들어진 앱이고 윈도10은 UWP로 만들어진 세로운앱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OS별로 윈도우 카메라앱이 버전이 다릅니다. 최신 레드스톤 빌드까지 가면 파노라마 지원까지하는 최신 카메라앱 지원인데 그 이하는 지원안하는식으로 차별되어있어요. 그리고 최신 기능은 여전히 인사이드 프리뷰로 먼저 제공되고 있고요. 은근히 OS랑 많이 엮여있는 앱입니다.

    그리고 저 저장버그는 윈도10 통합이후 앱에서 발생된 버그고 모바일 버전 포함입니다. 한장 찍으면 저장중 뜨면서 잠겨버리는 최악의 버그였는데 최근 빌드에서 해결되었죠 (........)
  • 루루카 2016/11/27 01:36 #

    리테일 버전이 나오고 온전히 셋팅한 이후로는 모험(?)을 하지 않으려고 Insider Preview를 꺼버렸기에 그쪽 릴리즈 상황까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덕에 말씀하시는 해결됐다는 최근 빌드(Insider Preview 제공 버전)가 설치되어있지 않아서 그랬는지, 토요일(어제) 점심 즈음 다시 저장 실패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그거 해결한 김에 혹시 도움될까 싶어서 포스팅 올린건데, 말씀하신대로 해결됐다면 별 의미 없는 포스팅일 수도 있겠네요.
  • shyni 2016/11/27 01:36 #

    아뇨 테블릿에서 쓰는분들에겐 많은 도움이 될 글인데요..... OS에 엮인앱이다 보니 저런식으로 강제로 레지스트리 까지 뜯어다가 다시 설치 해야 제대로 되는분이 있을수 있죠. 특히나 윈10 이후로 자동업데이트라 꼬이면 그럴수도 있으니깐요 (..............)
  • 루루카 2016/11/27 02:00 #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모바일 쪽에 관심이 없어서 잘 몰랐던 카메라 앱 제작에 노키아 기술이 포함됐다는 부분을 알게 됐네요.

    그럼 즐거운 주말 되시길...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