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ntShop Pro X8 미디어 / IT 밸리 아이돌 이야기 컴퓨터 이야기



안녕하세요?


며칠전 Corel PaintShop Pro X8 이 발매되었기에 거의 척수반사급(...)으로 지르면서 함께 구매한 미디어가 오늘 도착했네요.



재밌는 것은 이번에는 독일에서 날아왔어요. 그리고 매우 빨리 날아왔어요. 한~두 주 안 걸린 것 같은데...

http://rouxlouka.egloos.com/2515966 <=- 지난 X7은 5개월에 걸쳐 날아왔거든요.



덕분에 이렇게 잘 설치했답니다.


치 소감은...

아이콘만 바뀌고 이런저런 창 메뉴가 리뉴얼 된 것 같은데... 솔직히 X6 이후로 감흥이 별로 없어요. 아니, X6 가 가장 나은 것 같아요. X7 도 팔래트가 너무 복잡해지고 (나름 다양한 색 조합 법을 추가한 것임에도?) 일부 바뀐 기능들이 불편했는데, X8 역시 마찬가지 느낌이랄까요? 초반이라 버그도 여럿 눈에 띄고 손에 익지 않은 것도 있으니 좀 더 다뤄봐야겠지만요...


그럼...

IT 밸리의 어느 아이돌, 아니 이번에는 그 분 자체보다 그 분 모 포스팅에 달린 어느 덧글에 대해 짧게 이야기 하고자 해요. 사실 그 이야기 해볼까 해서 포스팅 안 하고 넘어가려고 했던 PaintShop Pro X8 미디어 프리뷰(?)라는 이상한 포스팅을 하게 된거구요.

왠지 얼마전 신성으로 등장했다가 닉네임 변경한 모 분의 스멜이 나긴 한데, 근거가 없으니 덮어두고...

딱 보기에 제대로 소프트웨어 구매도 안 해본 분께서 그냥 가격표만 대충 훑거나 상상의 나래를 가지고 길게 늘여적은 것 이상의 감흥을 받을 수 없었던 그 덧글에 대략 3가지 정도만 지적을 하고 싶군요.

1. 프로그램 / 컨텐츠 100% 정품은 어렵다는 것은 인정합니다만,

문제는 그렇다고 그걸 다 불법으로 사용하는걸 떳떳하게 내세울만한 근거가 될 수는 없다고 보네요. 현실은 현실이고 불법은 불법인거죠.

최소한 정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자세나 아니면 슬쩍 사용하는 것이 내세울만한 자랑스러운 행태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할 능력 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요?

2. 사무용(?) 소프트웨어 가격이 기백만원대에 그거 다 정품으로 사용하는가?

그건 해야 합니다. 개인용과 업무용은 엄연히 다르죠. 사실 소프트웨어 회사 입장에서도 개인은 어느 정도 눈감아주거나 저렴하게라도 정품 이용을 유도하지만, 업무용은 경우가 달라지죠.

일단, 개인용은 어찌됐건 그걸로 이윤을 창출하는 수단이 아니지만, 업무용은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수단이거든요? 그리고, 이미 사무용(?)의 범주는 벗어나지만 수백/수천만원짜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얻어내는 수익은 얼마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그정도 가격대로 올라가려면, 사무용이기보다는 저작툴 들이거나 특수 용도의 물건들이겠죠.

3. 솔직히 정품을 이용해보시긴 하셨나요?

전 그게 더 궁금하네요. 그리고 OEM 라이센스에 대해서도 뭔가 오해를 하고 계신 듯 하고요.

1번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개인용으로는 찾아보면 저렴한 가격에 혹은 비상업 용도라는 조건으로 무료 사용이 가능한 솔루션이 상당히 많습니다만? 최소한 제대로 사용해보려는 마음을 가지고 알아보기는 하셨는지요?

그 IT 밸리의 아이돌 분께서 많은 분들께 질타를 받는 이유는 정말 단순한겁니다만, 그것 조차 인지를 못하신 듯 하니 저정도로만 정리하도록 하죠.

아, 이런말씀 드리기 부끄럽지만, 전 연간 컨텐츠를 제외한 순수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만 수십~백만 단위로 사용합니다. 올해도 벌써 수십만원은 들어갔지 싶네요. 위의 스크린샷에 올라와있는 소프트웨어들 무료 아니면, 100% 정품입니다. 그리고 그 말씀하시는 업무용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비쥬얼 스튜디오 역시 MSDN Professional 라이센스로 해마다 갱신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물론 이 라이센스는 사무실에서 제게 제공하고 있지요.) 모든 사람이 님의 생각 안에 있지 않다는 점을 알아주시면 고맙겠어요.


그냥...
루였어요~♤

덧글

  • 홍차도둑 2015/08/22 07:53 #

    갑질하는 그분의 댓글에 최근 올라온 그 댓글 보고 저도 피식했습니다
  • 루루카 2015/08/22 08:23 #

    소프트웨어를 사본적도, 사볼 마음도 없이 "니들은 다 정품 쓰냐?" 라는 불만만 가득한 사람인 듯...
  • Dj 2015/08/23 01:09 #

    조금만 조사해보면 비교적 저렴하게 라이센스를 구매할 수 있는 것들도 꽤 있더군요.
    (windows의 학생용 패키지라던지, 어도비 포토샵(이쪽은 대체프로그램들도 있으니..)의 엘리먼츠 버전이라던지..)
  • 루루카 2015/08/23 01:22 #

    이 포스팅의 PaintShop Pro 만 해도 훌륭한 대체 수단이죠.
    가격은 $100 아래니까요. 거기다 무슨 건수(?)만 있으면 할인을 해대니...
    저처럼 나오자마자 사지 않는 한 실 구매가격은 그보다 훨씬 아래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