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4/4] <그리자이아의 과실> 감상기 └ 완결(BD) · 극장판 감상기



>> 완결 애니메이션 감상기 목록


안녕하세요?


2014년 4/4분기 완결 감상기 그 네 번째는 <그리자이아의 과실>이에요. 올해가 얼마 안 남았네요. 부지런히 마무리 감상기를 올려야할텐데, 다른 분들의 협력(?/도배가 되지 않기 위한)이 필요한 시기네요. 아무튼 갑니다. 시간 관계상 짧게 짧게 가야 할 듯?




그리자이아 과실


이웃분이 정말 좋아하시는 작품이죠?


그리자이아의 과실은...
평범한 학교 생활을 원한 카자미 유지. 그가 지금까지 해온 생활, 직업(?)은 일상과 상당한 거리가 있었고 그로 인해 뭔가 평범함에 대한 감각이 미묘하게 틀어진 느낌입니다만, 그리한 그에게 주어진 학교 생활은 전교생이 5명인 왠지 특이한 분위기 였지요.

전학생에게 각각 개성 넘치는 관심을 보이는 5명의 여학생들, 그녀들 역시 뭔가 하나씩 미묘하게 틀어진 느낌인데? 유지가 보내게될 학창생활은 어떠할지???

임 원작의 작품

이 작품은 그리자이아 시리즈의 첫작품이자 동명작인 <그리자이아의 과실>을 원작으로 두고 있는 작품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미연시나, 이쪽 계열의 게임은 그다지 즐기지 않다보니 원작을 해보지 못해서 별다른 정보 없이 (단지, 이웃분이 좋아하시는 아마네의 루트 정도는 코믹스(...)로 접해서 내용을 아는 정도) 감상하기 시작했지요.

사실, 게임 원작의 작품들은 히로인별 루트를 두루두루 섭렵해야 하기 때문에, 메인루트라는 것이 존재하긴 하지만 스토리가 이리저리 방황하는 느낌도 강하고 최종 루트의 캐릭터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가령, 슴ㅊ 님이 끝끝내 모 작품의 결말을 인정하지 못했던 것처럼) 특징이 있다보니 <아마가미ss>처럼 아예 옴니버스식 구성을 하지 않는 한 잘 선택하지 않는 편(중간 하차도 많았고...)인지라 애니메이션도 여러모로 익숙치 않아요.

이 작품 역시 그러한 특성에 따라 5명의 히로인들의 루트를 두루두루 연결해가기는 하는데, 결국 하나의 메인 캐릭터를 설정하여 그 캐릭터로 이르는 루트 중간에 다른 캐릭터들의 루트를 비대칭적으로 우려넣은 형태를 취했네요. 1쿨에서 나름 스토리를 잘 뽑아낸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괜찮은 선택이 아닌가 싶어요. (1화로 정리(?)된 캐릭터들에게 위로를... 그래도 사치는 아깝다...)


특한 분위기의 작품

판타지(?)류가 아닌 학원물(?)은 맞는데, 그게 평범한(?) 학원물은 아니고...

일단 주인공부터 범상치 않은 이력을 지니고 있고 히로인들 하나하나의 이력도 평범치 않죠. 결국 학교 자체가 평범치 않으니 그런 학생들을 받아들인, 아니 그런 학생들을 받아들여서 학교가 평범치 않은 것인가?

그런 특이한 이력의 학생들이 모여있다보니 작품 전체적인 분위기도 미묘하게 틀어져 있지요. 그리고 하나 하나 캐릭터의 루트가 클리어되어감에 따라 그 분위기는 더더욱 고조되어 가다 마지막(가장 비중도 높았던)인 아마네 루트로 가서 그 미묘한 분위기는 극을 찍는 느낌이에요. 

전체적으로 약간 틀어진 듯한 세계에 더해, TV 애니메이션 치고 특이한 시네마스코프라는 화면비까지 더해지니 시종일관 긴장감 속에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느낌이 들었던 작품이었어요.


상치 않은 히로인들

작품이 독특하다 했고, 나오는 캐릭터들도 독특하다 이미 언급했지만, 정말 새로운 느낌이었어요.

기본적인 츤데레(를 연출한다)라던지, 각종 정형화 유형이 나오긴 한데, 그 기반에 깔린 성격 형성이나 이유가 같이 언급되고 있지요. 하나같이 정말 범상치 않고 그렇게 개성(?)넘치는 캐릭터들을 모아놨으니 앞으로의 시리즈가 어떻게 구성될지 너무 기대되네요.

첫 인사(?)를 커터나이프로 걸어오는 히로인이라던가, 방독면에 폭발물을 취급하는 메이드 히로인이라던가, 특히 수류탄 자폭(!) 히로인이라는 신선함이란... (절대로 무슨 용병양성소나 테러부대 아니에요. 평/범/한 학교지요.)

그런 히로인들을 휘어(?)잡는 유지는 더욱 대단해보이지만... 뭔가 상당히 쿨(?)한게 이쪽도 범상치 않지요?

왠지 스펙타클한 처/첩대전(?)을 기대해봄직한 그런 구성이 돋보였지요.

좀 아쉬운건 나이스한 JB라던가, 안경/천연/도짓코 교장 등은 히로인에서 배제된 점이...


후 시리즈 작품화 예고

마지막에 멋지게 초콜릿을 끊어먹으며, 다음 시리즈를 예고하네요? 



즉, 이번 작품은 각 캐릭터들과의 만남, 소개, 유대 형성이겠군요? 이후 시리즈도 은근 궁금해졌어요.


총평! 하자면, 

오프닝 영상이 참 좋았고, 캐릭터 디자인도 좋았지만, 작화 퀄러티는 조금 불안정했던 것 같네요.

독특한 분위기 속에서 다소 비일상적 캐릭터들의 트라우마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며 루트를 섭렵해가는 작품으로 주인공의 이력(?)다운 문제 해결이 돋보이는 작품이 아니었나 싶어요. 이쪽 계열 작품들을 잘 모르다보니 쉽게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몇몇 작품들을 볼 때, 뭔가 평행세계(?) 같은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지 않나 싶네요. 가령, 모 작품의 세계의 근본에 대한 이야기라던지 또 다른 모 작품의 나무를 매개로 한 시공을 초월한 마법 이야기라던지... 

해당 시리즈의 게임을 즐겼거나 잘 아는 분들이라면, 캐릭터들이 생명력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듯 하고, 잘 모르는 분들의 경우는 좀 애매하긴하나 각 루트별 무게감을 달리하면서 메인 루트를 제대로 따라가는 느낌이 긍정적으로 보이므로 무난하게 즐길 수 있을 수준의 작품으로 평가하고 싶답니다.


마지막! 으로...







보라 이 개성(?) 넘치는 히로인들을!!!









아마네...



오! 훌륭한 금/은 대비~



그러니까 왜 이분 루트는 없는거죠!?



안경입니다!



아마네도 안경을 썼었군요! 왜 벗었지??? (저 눈동자는!)


왠지 다음 시리즈들도 상당히 스펙타클(?)할 것 같아서 계속 보려고 생각중인...
루였어요~♤


P.S.

게임 원작 감상기 역시 힘들군요! (그런데 안 힘든 감상기가 있던가?)

덧글

  • wheat 2014/12/31 23:48 #

    개인적으로 작품은 좋은 작품인 것 같은데, 분량 조절에 실패한 애니화였다고 봅니다.
    역대 애니를 보면서 한 히로인 루트를 한화만에 끝내는 작품은 처음이었네요 ㄷㄷ
  • 루루카 2015/01/01 01:34 #

    1화짜리 히로인들이 불쌍(...)하긴 하지만, 한 히로인 아예 밀어준게 더 나아보였어요.
    편수도 부족한데 이리저리 다 배분하다보면 정말 죽도밥도 안 되는 것 같아서...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그 부분에 점수를 주는 편이라... ^_^`...
  • snow 2015/01/01 05:03 #

    원작을 접하지 않아서 그런지 저는 재미있게 봤습니다.
    역시 한번 보면 끝까지 봐줘야 의리죠아무튼 각각 히로인들의
    루트를 보면 미치루 2편유미코 1편 사치 1편 마키나 2편 그리고
    대망의 진 히로인 스오 아마네 3편의 스토리 ㄷㅅㄷ...
    과실은 13화가 끝이지만 내년 3월에 미궁 or 낙원 방영 해준다니
    기대하며 가다려야 할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치루 루트
    사치 루트만 마음에 듭니다. 아마네 루트는 솔직히 진짜 카즈키가
    희생해서 더이상 말할 필요가 없어요 구조를 믿고 기다리는게 정말
    바보짓이라고 전 생각해요. 숲속에서 그렇게 고통스럽게 먹을거 없이
    죽어 간다면 차라리 남은 목숨으로 목숨을 걸고 숲을 지나서 어떻게든
    바깥으로 연결된 통로를 찾을듯.. 엉뚱한 길이나 해매면 좌절 할수 도
    있겠지만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것 보다 더 괜찮으니 그리고 선생은 그냥
    맛이간 캐릭터로 나와서 저를 웃겨줘서 저로선 더이상 말할것이 없음 저는
    금발 누님도 좋았지만 역시 카즈키가 가장 마음에 든 캐릭터였는데 참..
    마음 한구석이 씁쓸합니다.
  • 루루카 2015/01/01 08:18 #

    카즈키는 일단 죽었다고 단정 지을 수 없어서... 희망을 가지심이... ^_^`...
    저도 후속편을 계속 볼 계획이에요.

    아무래도 아마네 루트가 가장 비중있게 다뤄졌죠?
    개인적으로도 사치가 꽤 마음에 들었는데... 그 점은 좀 아쉽지만,
    아무튼 비등비등 나눠놓은 것보다 이런 비대칭이 더 마음에 드네요.
  • Megane 2015/01/01 05:25 #

    흠... 학교장님 안경... 아마네는 트라우마로 인해 안경을 벗...(야!! 다시 쓰라고!!)
    글구 비서 안경녀...으헤헤~으헤헤~ 안경이다~ 으헤헤~
  • 루루카 2015/01/01 08:19 #

    으헤헤헤... (역시 비서 안경녀를 좋아하시는군요!?)
  • 콜드 2015/01/02 01:23 #

    룰루 아저씨가 나를 낚을려고 JB느님을 올리다니!
  • 루루카 2015/01/03 00:04 #

    오홍! 그렇다는 말씀이죠!!!

    사실, 누님 연방이 진리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