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Technical Preview - Build 9860 소감 └ 윈도우 이야기


안녕하세요?


W indows 10 관련 포스팅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 Windows 8.1 관점에서 본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 다중 데스크탑/화면 분할


변 경된 부분



10월 초에 발표된 Windows 10의 Technical Preview가 얼마전 새로운 빌드(9860 / IE는 11.0.9860.0)로 업데이트 되었기에 전체적으로 한 번 살펴보았어요. 여러 부분이 바뀌었는데, 나아진 부분도 있고 오히려 못해진(버그로 보이지만,)부분도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나아졌다고 보이네요. 특히 스타일 UI의 시작 화면(전체 화면)을 사용할 때, 어중간해져서 아쉬웠던 검색 기능을 다시 복원(Windows 8.1 기준) 시켜준 부분에 점수를 주고 싶은 업데이트랍니다.

그럼 UI 위주로 한 번 살펴볼께요.


> UI 애니메이션

전체적인 모양은 거의 바뀌지 않았지만, UI 애니메이션들이 많이 추가됐어요.

1. 멀티 데스크탑 관련 애니메이션이 추가됐어요. 
   새로운 데스크탑 추가, 앞/뒤 데스크탑으로 이동할 때마다 좌/우로 WIPE 효과가 적용돼요.
2. 창 열림/닫힘 애니메이션 기존에 비해서 상당히 동적으로 변했어요.

 

> 알림창

알림 창 위치가 하단으로 변경됐네요.



태스크바에 알림 관련 아이콘이 추가됐어요. 새로운 알림이 있으면 아이콘에 표시가 나오고 아이콘을 클릭할 경우 알림 목록 창이 열려요.



알림이 있을 경우 하단에 알림 창이 올라오고 알림 목록을 통해 확인 가능해요.


> 스타일 UI 검색창 복원

지난 빌드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이 검색창인데, 다행스럽게도 원상(Windows 8.1 기준)으로 복원됐네요.





당연히, [WIN] + [Q], [W], [S], [F] 단축키도 다 돌아왔고요. 정말 다행이에요.



물론, 시작 메뉴를 사용할 경우에는 참대신 구형 OS(Windows 7)의 통합 검색으로 나오고요. (검색 관련 단축키 어떤 것을 눌러도 동일한 통합 검색을 보여줌)


> 앱/데스크탑 참

마우스를 구석에 위치함으로써 참을 꺼내는 기능은 잠겨있지만, 여전히 단축키로 참을 꺼낼 수 있어요. 아무래도 참을 자주 사용하다보니 마우스로 참을 꺼내지 못하는 것은 못내 아쉽네요. (터치 디바이스의 제스쳐는 여건이 안 맞아 테스트 하지 못했어요.)

무엇보다 앱에서의 참 사용에 문제가 있는데,



마우스를 이용해 참을 꺼낼 수 없고, 왼쪽 위 모서리의 컨텍스트 메뉴([WIN] + [C]를 눌러도 컨텍스트 메뉴가 나옴)로 기존 참을 대체하다보니 왼쪽 위의 컨텍스트 메뉴를 누르고 다시 오른쪽 끝의 기능별 참을 사용해야 하는 점이 크게 불편해요.



더우기 앱을 창모드로 사용할 때도 저렇게 나오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히 고민중이리라 생각되네요. 물론, [WIN] + [I] 등의 관련 참을 바로 꺼내는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 다중 데스크탑에서의 앱

지난 빌드(9841)에서는 데스크탑 전환하면, 앱 화면이 안 나오는 등 문제점이 많았는데, 이번 빌드에서는 상당히 많이 개선됐어요. 물론, 아직도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데스크탑을 전환하면, 데스크탑 프로그램과 같이 앱도 제대로 전환되어 화면이 보이고 태스크바에서 앱 아이콘을 선택함으로써 해당 앱이 열려있는 데스크탑으로 전환되는 기능도 정상 동작해요. (아직은 불안정해서 가끔 화면이 안 뜨긴 하지만...)

단지, 앞서 언급한 애니메이션과의 연동에서 데스크탑 프로그램은 자연스럽게 데스크탑과 함께 이동하는데 반해 앱은 데스크탑 이동(애니메이션)이 완료된 시점에서 약간 늦게 화면에 나타나는 등의 이질감이 존재해요.



무엇보다도 데스크탑을 전환하면, 전체 화면으로 채워둔 앱이 다시 데스크탑 채움화면으로 돌아오는데, 이 부분은 앞으로 어찌될지 궁금하네요. (가급적 전체 화면으로 만들어두면, 참 등도 기존처럼 동작하면 좋겠는데...)


> 앱 호환성

사실, 이 부분은 현재 시점에서 크게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전보다 조금 좋아진 것 같아요.



TV 시청 앱인 pooq 등도 (약간 불안정하지만,) 제대로 동작하네요.


> 창 고정(화면 분할 기능)

이 부분은 버그인지 롤백 된 것인지 좀 아리송해요. 일단 단축키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보면 버그일 가능성이 더 커보이는데, 다음 버전 나오는걸 봐야 알겠어요.



지난 빌드(9841)에서는 빈 공간을 채워넣는 형태로 좌/우 비대칭 및 상/하 분할도 지원했는데, 이번 빌드에서는 다시 이전 버전 Windows들 처럼 좌/우 반반 분할만 지원하도록 되돌아갔어요. 그리고, 현재 버그인지 [WIN] + [←], [→], [↑], [↓] 등의 단축키를 지원하지 않네요. 이상한 점은 [WIN] + [HOME] 등의 단축키는 정상 지원한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조금 나아진 점은 창 고정을 해제하면 창이 원래 크기로 돌아가네요.


> 기타



PC 설정에 새로운 메뉴가 추가됐어요.




출시까지 아직 수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남은 OS이므로 당연히 현재의 모습으로 완성된 모습을 단정 지을 수는 없죠.

앞으로 어찌 변해갈지 여전히 기대반 걱정반이랍니다. 부디 앱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줬으면 좋겠어요. 그래도 이번 업데이트에서 시작 화면과 시작 메뉴에 맞춰진 각각의 검색 창을 부여함으로써 UI 별 특색을 살려주는 모습을 보여준 점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Windows 10의 새로운 빌드를 이리저리 만져보며...
루였어요~♤



핑백

덧글

  • RuBisCO 2014/10/29 01:53 #

    아직도 모던 UI 어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에서는 서스펜드로 들어가는지 궁금하군요.
  • 루루카 2014/10/29 02:13 #

    그건 여전해요.

    일부 백그라운드 실행이 필요한 앱들도 있지만,
    굳이 안 돌려도 될 앱들까지 다 서스팬드로 남겨두는건 제 생각에도 좀 아닌 것 같아요.

    PC 설정에서 알람/백그라운드 앱 선택이 있는데 왜 굳이 그러는지...
  • cayh1005 2014/10/29 11:32 # 삭제

    최신업데이트이후 사운드가 안되네요 ㅠㅠ 드라이브도 제대로잡앗는데 .... 아 짜증지대.. ㅠㅠ
  • 루루카 2014/10/29 11:42 #

    음, 혹시 모르니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사운드 카드를 사용 안 함으로 했다가 다시 활성해보세요.
    Windows 8/8.1 초기에 Creative Labs 사운드 카드 그런식으로 하니 회복되기도 하더라구요.
  • 은화령선 2014/10/29 20:03 #

    윈8과 비교하면 어떻게 7과 비교하면 어떄요?
  • 루루카 2014/10/29 20:40 #

    Windows 8.1 대비 불편해요. 일단 앱 사용이 너무 불편하고, 참이 안 나오는것도 불편하고요.
    단지 다중 데스크탑은 기대중이에요.

    Windows 7 대비로는 Windows 10이 낫죠.
    Windows 7은 저로서는 비교 대상이 안 돼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