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1 재설치 중 - 오비이락이려나? └ 윈도우 이야기



안녕하세요?


즐거운 일요일 아침입니다만, 전 지금 세컨드 PC를 열심히 설치/셋팅 중이지요.

일어나서 부팅을 했더니 HDD 포스팅(좀 많이 달려있답니다.) 이후 알 수 없는 외계어를 띄운 상태로 Windows 진입을 못하고 멈춰버리네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전원을 껐다 다시 켰는데 여전히 그러네요. Windows 8/8.1은 이전에 비해 훨씬 보강된 PC 복구/초기화 등의 기능을 제공하지만, 그것도 부팅이 될 때 이야기죠. 이런식이면, 아웃이네요.  "아! 재설치..."

실제 얼마전 친구 PC를 Windows 8.1로 업그레이드 하다가 맛이 가버렸는데, 일단 부팅이 되니까 PC 복구로 정상화 할 수 있더군요. 사실상 개인 정보만 남기고 재설치하는 수준이었지만... 그래도 Windows 8.1로 복구시켜줬어요. 물론, Windows 8.1로 업그레이드 한 후에 문제가 생기면, Windows 8.1 미디어를 준비해야 하고요.

어차피 세컨드 PC는 Windows 8.1 RTM 버전이라서 한 번 재설치를 하긴 해야지 하면서 피일차일 미루고 있던 아이라서 겸사겸사 설치를 하는걸로 치면 되긴 한데, (마침 휴일이라서 다행이고요.) 오늘 새벽에 종료할 때까지도 멀쩡히 동작 잘 했고 별다른 일이 없었는데, 갑자기 부팅 불능 상태에 빠진 것에 대해서 걸리는 것이 하나 있어요.

바로 잉카인터넷인지 마야이더넷 인지...의 유명(악명이겠지...)키보드 보안(?!) 솔루션인 nProtect가 사이트에서 볼일 다 보고 난 후에 동작을 허락(?)해달라는 메시지 창을 띄우길래 거절했더니 "몇 초 후 다시 띄우고 거절 -> 몇 초 후 다시 -> 거절 -> 몇 초 후 다시..."를 반복 하더군요, 결국 승인 해주기 싫어서 삭제를 선택(...) 해버렸죠(보통의 경우도 금융/거래 사이트 볼일 끝나고 나면 ActiveX를 지워버리는 편이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삭제가 불가능한 상태에서라면, 동작 중이라 삭제가 안된다던가 할텐데 그냥 삭제 시작하더니 이후... 삭제도 안 되고 메시지 창은 계속 뜨는 상황이 됐어요. 결국 항복(...)하고 승인 해줬더니 메시지 창은 더이상 안 뜨는데 삭제도 여전히 안 되더군요. 재부팅하고 삭제해야지 해둔 것이 오늘 아침이었는데... 단순 "오비이락"이겠죠?
(설마 그따위 ActiveX 하나 때문에 부트 매니저(UEFI 설치)가 죽기야 하겠어요?)

덕분에 Windows 8 Pro -> Windows 8.1 Pro 과정으로 재설치 중이랍니다.

>> 참고

1. Windows 8.1 RTM과 정식 버전 사이에 미묘한 차이가 하나 있더군요.

Windows 8.1의 스타일 UI에서는 데스크탑용 아이콘들도 아이콘 색을 기준으로 블록 색을 여러가지로 표현해주는데, 이게 RTM 때는 너무 진해서 데스크탑 아이콘이 눈에 잘 안 띄게 묻혀버리는 느낌이었는데, 정식 버전이 나오면서 채도/명도를 조금 조정했는지 색이 연해져서 아이콘이 묻히지 않더라구요.

※ 뭔가 다른 원인인가보네요. 1번은 아니에요.

2. 현재 기존 Windows 8 사용자들이 Windows 8.1을 설치하는 방법은 오로지 업데이트 밖에 없다네요.

매번 설치할 때마다 이래야할까 싶어서 Microsoft 측에 문의를 해봤더니 현재는 이 방법 뿐이래요. 생각해보면, 업그레이드 버전이니 틀린 것이 아니긴 한데, 약간 불편하긴 하네요.
(키 추출 프로그램으로 Windows 8.1 키 추출해서 Windows 8.1 설치판에 적용해보면, 어떨까 싶기도 하지만...)


아침부터 OS 설치중인...
루였어요~♤


P.S.

예전 Windows Vista 쓸 때의 악몽이 떠올라요.
MSIE가 수시로 죽어서 로그를 확인했더니, 99.99% nProtect가 죽였더라...

P.S.2

부팅 실패하면서 떴던 외계어가 혹시 잉카어였던가?

덧글

  • 몽몽이 2013/10/27 12:30 # 답글

    로그라 하심은 무얼 말씀하신 건지...
  • 루루카 2013/10/27 12:35 #

    Windows 관리 도구의 이벤트 뷰어요.
  • 채널 2nd™ 2013/10/27 13:13 # 답글

    잉카어는 정말 외계어가 맞는데........................ <-- 여기서 빵 터지면 대략 난감한데~

    (지금 윈도 8.1 쓰고 있는데, 이거 퍼지면 대략 대형 참사? ㅎㄷㄷ) ;;;

  • 루루카 2013/10/27 13:15 #

    음모였던 것인가요?

    (그냥 우연의 일치였을것 같아요.
     아무리 생각해도 ActiveX 하나 꼬였다고 OS 부트 매니저 자체가 죽는건 말이 안되니까요.)
  • 채널 2nd™ 2013/10/27 17:09 #

    (엔프로텍트는 ... 늘 기분 나빴지만, 귀찮아서 '허용'해 버렸습니다. 요즘에는 안철수 백신도 자꾸만 등장해서 괴롭히고 있는데... 설마 이 놈들이 사고를 치지는 않겠지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에서 적은 대로, 이 놈들이 뭔가 뒤끝이 있을 것 같아서, 이상한(?) 짓은 안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ㅎㅎ

  • 루루카 2013/10/27 17:16 #

    네, 정말 걔들건 좀 안 썼으면 좋겠어요.

    요즘 안랩도 점점 뭔가 실수를 하는 느낌이 드는 건 사실이에요.
    특히 안랩이 사고 치면 꽤 크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