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1 이전 버전 백업 삭제 └ 윈도우 이야기



안녕하세요?


이틀 전 Windows 8.1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지금까지 사용하는데,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않아 백업 파일을 삭제했네요. 그러면서 남쪽(?)에 내려가있는 친구에게 방법 가르쳐 줄 겸 포스팅으로 올려봐요.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이전 Windows 백업 폴더



Windows는 업그레이드를 실행할 경우 롤백(되돌리기)에 대비하여 저렇게 Windows.old 등의 이름으로 이전 파일들을 백업해놓아요. 그 용량이 결코 적지 않기 때문에 저장공간의 용량이 충분하지 않다면, 왠만하면 지우는 편이지요. 특히나 요즘은 SSD를 시스템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늘어서 더더욱 저 용량이 아쉬울 수 있겠지요?

물론, Windows 8 / 8.1은 리본 UI가 적용되면서, 왠만한 기능들은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 원터치로 해결할 수 있지만,



보시다시피 <디스크 정리> 기능은 비활성되어있어요. 그러므로 디스크 정리를 직접 실행시켜줘야 하지요.


> 디스크 정리 실행 1

Windows 8 / 8.1에서는 참 다양한 인터페이스 접근을 제공해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실행>을 통해 직접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이죠.



[Window  Key] + [R] 또는 좌측 하단 모서리(Windows 8.1은 시작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실행] 선택 등의 방법으로 <실행> 창을 띄운 후 "cleanmgr" 이라고 써주면 돼요.


> 디스크 정리 실행 2

또 다른 방법으로는 검색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시작 화면(스타일 UI) 상태에서는 그냥 검색어를 치면되고, 데스크탑 상태에서는 [Window Key] + [W]를 눌러 <검색참>을 꺼낸 후 "디스크 정리" 등의 검색어를 입력해주면,



이렇게 검색해준답니다.


> 디스크 정리 실행 3

타이핑을 하고 싶지 않을 경우 제어판을 열어서 찾아가는 방법도 있어요. 제어판을 여는 방법도 상당히 여러가지가 존재하지만, 그 중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 제어판을 여는 방법을 설명해보도록 할께요.



먼저, 탐색창에서 [내 PC]를 선택하고 상단 리본 탭에서 [컴퓨터]를 선택하면, [제어판 열기] 아이콘이 나와요.



제어판이 열리면, [시스템 및 보안]을 선택하시고



[관리 도구]를 선택하시면,



<디스크 정리>를 찾을 수 있답니다.


> 디스크 정리



<디스크 정리>를 실행시키고 위와 같이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시스템 정리>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누른 후 다시 드라이브를 선택해주면,



디스크 정리 대상을 검색한 후



위와 같이 [이전 Windows 설치]라는 항목이 추가돼요. 용량이 상당하지요?

마지막으로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선택(체크)한 후 [확인]을 눌러주면, 삭제 확인 창이 뜬 후



실제로 정리 과정을 진행하지요.


> 정리 결과



조금 기다리면, 정리가 끝나고 위와 같이 용량이 확보된답니다. 물론 Windows.old 폴더도 없어지겠지만, 간혹 남아있거나 하다면, 일부 사용중인 파일이 있는 경우이니 재부팅 등을 한 후 삭제해주면 돼요. 좀 불안하면 놔두셔도 되고요. (파일이 몇 개 안 남아있어서 용량도 얼마 안 돼요.)


> 더해서

<시스템 정리>를 가끔 해주시면, 낭비되는 용량을 좀 더 확보하실 수 있을꺼에요. 특히 잦은 블루 스크린이 떴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블루 스크린이 뜰 때마다 덤프 등으로 일정 용량을 점유하게 되는데 쌓이면 상당한 용량이돼요.


그럼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 싶은...
루였어요~♤

덧글

  • 2013/10/20 23:50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루루카 2013/10/21 00:19 #

    에헷!? 왠? 닉네임 변경인거야???
  • Amati 2013/10/21 09:29 #

    안그래도 시스템 스스디 용랑이 점점차고있어서 뭔가할게없나 생각하고있었는데 좋은정보 ㄱㅅ합니다
  • 루루카 2013/10/21 10:48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적은 용량이긴 하지만, 각종 업데이트 설치 등의 공간이 환수돼서 도움이 된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