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840EVO SSD 120GBytes - 간단한 성능 측정 컴퓨터 이야기



안녕하세요?


삼성 S840EVO SSD 120GBytes 모델을 구매했어요.

작년 이맘 때즈음 집에 있는 PC들의 시스템 드라이브를 전부 SSD로 교체한 후, 오랫만에 SSD 구매군요.

아바마마의 PC에 들어가 있는 가장 오래된 아이가 용량이 40GBytes 밖에 안 돼, 남아있는 용량이 9GBytes로 줄어들자 부담을 느끼셔서 교체하고자 구매하게 됐네요. 욕심 부려서 250/256GBytes급 더 상위모델로 구매해서 세컨드 PC의 S830 128GBytes를 대체하고 S830을 넣어드릴까도 했지만, 2대 다 재설치하기는 귀찮아서경제적 부담이 너무 커서 딱 필요한 것만 하나 구매했네요.



설치하게 될 PC의 케이스가 오래된 모델이다 보니 2.5 인치 드라이브에 대한 배려가 없어서 가이드도 별도로 구매했답니다. 삼성 SSD들에는 가이드 포함 버전도 있지만 제공되는 가이드가 몇몇 부분에서 불편한 점이 있어 이번에는 다른걸 한 번 구매해봤지요.




구성물은 위와 같네요. 간단한 안내 인쇄물 두 권과 스티커 2장, 그리고 CD가 한장 들어있네요.



SSD 본체는 금속 재질로 되어있는데 상당히 가볍게 느껴져요. 물론 SSD 자체가 가볍긴 하지만, 왠지 지금까지 만져온 아이들에 비해 기분적으로 상당히 가볍다는 느낌이에요. (며칠 전에 S840 만졌을 때도 그런 느낌은 없었는데? 이상하네요.) 만듦새는 무난하고 펄이 들어간 어두운 회색이 살짝 중후해보이네요.


실제 설치 및 셋팅은 여러 사정상 약간 시일이 지나서 해야하기에



일단, 제 세컨드 PC에 연결해서 간단한 성능 측정만 해봤답니다.

본체 안의 케이블 상태는 못 본 걸로 해주세요.케이스 뒷면으로 케이블 정리 같은 호화 사양이 아니라고 변명중이거든요!!!


스트 환경

주요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아요.

CPU : Intel i3 2100 3.1Ghz
M/M : Samsung DDR3 10600 4 GBytes x 2
M/B : ASUSTeK P8Z68M Pro
OS : Windows 8.1 Pro


S-ATA 6Gbps 컨트롤러는 Intel Z68 Express 칩셋 내장 컨트롤러추가 컨트롤러인 ASMedia 사의 것 두 가지를 사용했고 측정 프로그램으로는 Crystal Disk Mark 3.0.1 x64삼성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어요.

그 이외에 참고용으로 세컨드 PC의 시스템 SSD인 S830 128GBytes도 측정해봤고요.


스트 결과

1. S840EVO 120GBytes - Intel Z68 Express PCH





전반적으로 삼성이 제시한 스펙에 맞는 성능을 보여주는데, 랜덤 쓰기(IOPS) 수치가 이상하게 높게 나왔네요.

2. S840EVO 120GBytes - ASMedia Controller





전반적인 성능이 기준치보다 적게 나왔고, 특히 읽기 성능이 많이 부족하네요. Intel 칩셋과 비교할 때도 성능이 많이 뒤쳐지고요. 테스트에 문제가 있는가 싶어서 몇 차례 반복 테스트 했지만, 결과는 대동소이했어요.

3. S830 128GBytes - Intel Z68 Express PCH





대략 기준 스펙 전후로 측정되네요. 시스템이 설치된 실사용 SSD라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 같고요.

4. 기타 SSD 성능 참고

http://rouxlouka.egloos.com/2351583 <=- S830 모델들 예전에 측정한 결과랍니다.


결 

S840의 자리를 대체하면서 그 가격에 그대로 S840EVO가 출시됐는데, 확실히 성능이 많이 좋아졌네요.
S830/S470 128GBytes을 30만원대에 구매하던 것에 비하면 정말 많이 저렴해졌고요. 물론 절대적으로 비싼건 사실이지만...

구 버전인 S840에서 3bit MLC(TLC) 특성상 상대적으로 성능이 부족했던 쓰기 부분도 상당히 좋아졌고 심지어는 MLC인 S830에 비해서도 더 나은 성능을 보이고 있어요. (당연한가???) 역시 컨트롤러의 개선은 좋은 거에요. 제 성능을 다 발휘할 수 있는 250GBytes 이상 버전도 한 번 써보고 싶어요.

칩셋에 따른 성능은 Intel 칩셋에서의 성능이 확실히 더 좋았고 ASMedia 사의 컨트롤러에서는 제 성능을 발휘 하지 못한 듯 하네요. 온보드 S-ATA 포트에 설치하신다면, 아무래도 Intel 칩셋에서 제공하는 포트에 설치하는 편이 나을 듯 해요.

그리고, 3bit MLC(TLC)라서 좀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은 듯 한데, 생각해보면, 그다지 문제될 것 같지는 않네요. 실제 모 하드웨어 사이트에서 S840 모델로 수명 테스트 한 결과를 보더라도 Torrent 같은걸 돌린다던가 뭔가, 빈번한 기록이 일어나는 서비스를 돌릴것도 아니면, 왠만하면 수명보다 용량 부족으로 교체하는게 더 빠를 것 같다랄까요?
(물론 함께 테스트한 MLC 모델은 더더욱 오래 버텼지만...)




이 SSD를 설치할 시스템이 H61 칩셋이라서 S-ATA 3.0Gbps 포트 밖에 없는 탓에 실 사용 성능은 반토막일거라는게... (예전 테스트에서도 S830을 S-ATA 3.0Gbps 포트에 설치한 자료가 있음.) 안타깝네요.

이 참에 Haswell Pentium 급으로 교체할까 하는 생각도 살짝 해보는데, 상황봐서 움직여야겠네요.

추가로 전 저전력이라는 점에서 크게 마음에 들어요.
저의 SSD 선택의 가장 큰 이유는 저전력과 저소음이다보니까요.
http://rouxlouka.egloos.com/2423391


요즘 이것저것 많이 지르는...
루였어요~♤

덧글

  • 앙고라시밤 2013/09/27 18:31 # 답글

    디자인은 뜬금없이 오렌지 껌딱지가 중간에 떡 붙어있는 프로보다는 훨씬 나은 듯요 ㅋㅋㅋ

    저는 지금까지 S830 쓰기 작업을 총 4.4TB 정도 하는 와중에 하드 2개가 먼저 뻑났습니다. SSD 하나 죽기 전에 하드 먼저 뻑나는 꼴을 5번은 더 볼 기세에요. 아무리 TLC여도 일부러 부품 죽이려고 안달난 살부품마가 아닌 이상 왠만한 사람들은 SSD가 자연사하는 꼴 못본다고 생각합니다 ㅋㅋㅋ
  • 루루카 2013/09/27 19:03 #

    양쪽 다 나름 이쁜걸요?

    고용량 게임 설치가 많으셨는지 많이 쓰셨군요?

    그래서 데이터를 위한 HDD는 RAID Level 1(Mirroring)이상을 해야 하는 거지요. (제가 덕분에 HDD 용량은 반토막... Y^ Y`...) 그런데, 지금까지 HDD가 망가진 경우가 거의 없어서...

    아무튼 TLC 수명도 말씀하신 것처럼 망가뜨리려고 작정하고 다루지 않는 한 왠만해서 한계를 보기 쉽지 않을꺼에요. 그 전에 용량이 부족하건, 더 좋은 제품이 나와서 바꾸게 되겠죠. SLC -> MLC 넘어갈 때도 다 경험한 일인걸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