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1 셋팅 완료 - 간략한 소감 2 └ 윈도우 이야기



안녕하세요?


지난 9월 10일 배포 시작 직후 설치하고 그동안 날마다 조금씩 설정해오다가 오늘 드디어 셋팅을 완료했답니다.

그러면서, 이리저리 사용해보고 간략한 소감 2를 올려보고자 해요. 이번에는 스크린 샷도 약간 첨가했구요. 본격(?)적인 사용기랄까? Windows 8과 비교글은 당분간은 좀 부담스럽다보니 간간히 이렇게 소감 형식으로 올려보지 않을까 싶네요.


1. 더욱 화려해진 시작 화면...

Windows 8도 참 예뻐졌다, 화려해졌다 싶었는데, 8.1은 더더욱 화려해졌네요.



기존에 Windows 8 사용할 때는 이랬던 세컨드 PC가...



이렇게 바뀌었어요.

음, 사실 사용하면서 꾸준히 정리를 해나가야 할 것 같은지만 (제가 보기에도 좀 산만해), 아무튼 Windows 8에서는 앱 이외에 기존의 데스크톱용 프로그램들은 단색 블록으로만 표현되던 것이 아이콘 색에 따라 블록색이 맞춰져서 상당히 알록달록하네요.

크기도 <크게>, <넓게>, <보통>, <작게>의 4단계로 보다 다채롭게 꾸밀 수 있었어요. 

단지, 크기 선택에 대해서는 약간의 제한이 있어서,

현재는 <크게>가 가능한 프로그램/앱이 극히 제한적이네요.
이번 설정에서 <데스크톱>만이 가능했고 그 이외의 앱들은 아직 되지 않더군요.
아마 앞으로 새로 만들어질 앱들에서는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어요.

반면에 <작게>모든 프로그램/앱들이 가능해요.
즉, 기존의 데스크톱 프로그램들은 <보통>과 <작게> 2가지 크기가 가능한 것이지요.

하지만, 이정도만으로도 Windows 8에서 데스크톱 아이콘과 앱 아이콘이 잘 섞이지 못했던 것에 비해서 자연스럽게 어울어질 수 있어서 좋았어요.


2. 화면 분할...

Windows 8에서는 고정된 좁은 폭 / 나머지 부분 형태의 제한적인 화면 분할이 제공되었던 것에 반해 상당히 유연한 화면 분할을 제공해주지요.



기본적으로 이렇게 반/반이 가능하며, 여기서 좌/우로 꽤 다양한 사이즈 분할이 가능해요.



특히 이렇게 데스크톱과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즉, Windows 8에서의 분할은 넓은 쪽을 주로 사용하고 좁은 쪽은 일종의 보조 역할을 하는 식이었다면, 이번 Windows 8.1은 동시 작업을 위한 분할이라는 형태를 보다 더 잘 지원하게 된걸로 느껴져요. 특히, Windows 8에서는 데스크톱이 좁아지면, 그냥 프로그램 목록만 주루룩 뜨는 형태가 됐었었죠?

무엇보다도 분할이 개선되면서 즉시 느껴본 혜택은 기본 메일 앱과 웹 브라우저의 연계에요. 메일에서 웹 페이지가 열릴 때 화면이 반으로 분할되면서 메일 앱과 웹 브라우져가 동시에 보임으로써 상당히 사용하기 좋아졌더군요. 기존 Windows 8에서는 전체 화면으로 웨브라우져 앱이 떠버려서 좀 불편했었거든요?

그 이외에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이듯이 메일 앱과 브라우져 앱들도 여러모로 UI가 개선돼서 더욱 사용하기 편리해졌어요.

특히, 저 같은 경우 왠만한 메일 확인/발송을 기본 앱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더욱 체감적으로 와 닿네요.

물론 여기도 아직 좀 아쉬운 점이 있으니... 기존 앱들의 경우 절반보다 줄어서 일정 폭 이하로 줄면 갑자기 예전 Windows 8의 고정 폭(좁은)형태로 바뀌어버려요. 이 역시도 새로운 앱들이 현재의 화면 분할에 맞춰져서 나와야 할 걸로 보이네요.


3. 그 이외에...

검색 기능의 변경은 처음에는 많이 생소했지만, 사용하다보니 Windows 8의 전체 화면을 검색 결과로 덮어버리는 것보다 참 크기로 제한하는 쪽이 나은 점도 꽤 많은 듯 하네요. 어찌 보면 기존 Windows 7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나오던 팝업에서의 검색 결과 출력과 유사한 형태로 보이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Windows 7의 검색은 전체 통합 검색이 기본이었으니까요.

<파일 탐색기>의 탐색창 리뉴얼 부분도 일단 익숙해지려고 하고 있으며, 그에 맞춰서 <라이브러리>와 <즐겨찾기>를 통합해서 사용하는 쪽으로 적응하는 중인데, 아무리 그래도 <내 PC(기존의 컴퓨터)>의 드라이브 목록위에 잔뜩 달린 폴더들은 좀 쉽지 않네요. (간간히 <라이브러리> 활성화해놓은것 초기화되는 문제도 있고요.)




4. 몇가지 문제점들...

1. 그래픽 드라이버의 문제인지 Windows 자체의 문제인지 시작 화면에서 가끔 아이콘이 사라지는(화면에서만 잠시 안 보일 뿐 삭제된건 아님) 경우도 나오고 약간씩의 문제점이 보이는데 패치되겠지요.

2. 당연하지만, 이번 MSIE 11도 무난히 넘어가질 못하네요. 우리네 빛나는 IT의 총아(?) ActiveX 님들은 이번에도 텃세를 부린답니다. ... 방화벽이 안 켜지니(이미 방화벽 쓰고 있는데, 지가 왜 또 켜??? 그걸?) 키보드 보안에 실패했다느니 다양한 에러들을 띄워주시는데, 왠만한건 그냥 무시하고 해도 되는 정도 수준이지만 거슬리는건 어쩔 수 없네요.


5. 결론...

Windows 8에 비해서 여러모로 다듬어져서, 사용하다보면 "이거 좋아졌는데?" 싶은 것들을 하나 둘 찾는 즐거움도 있답니다. 가령 마우스를 우측 상단이나 하단으로 움직여 <참>을 꺼내면, 상/하단 어느쪽으로 마우스를 이동했는지에 따라서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참 아이콘들의 위치가 서로 다른것이 좋은 예겠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좋아졌다고 느끼는 건 <PC 설정>부분의 완성도 향상이에요. 이건 정말 Windows 8 사용할 때 많이 아쉬운 부분이었거든요.

결론적으로 현재까지는 꽤 긍정적이에요.

<시작> 버튼 붙여놓은거 빼고... (없애라!!! 하다못해 끌 수 있게 해달라!!!)


두서없는 두 번째의 소감문을 포스팅하는...
루였어요~♤


P.S.

나머지 시스템들도 Windows 8.1이 정식 발매되면 바로 설치할 듯 하네요.

P.S.2

다 정리해서 나름(!) 깔끔히(?) 올려야할텐데... 과연???

덧글

  • Dj 2013/09/14 23:04 #

    전 솔직히 윈7만 오래쓰다 보니까
    시작 버튼 없는 윈 8은 도저히 못 쓰겠더라고요 ㄷ;;
  • 루루카 2013/09/14 23:09 #

    항상 말씀드리지만, 데스크톱 관점에서 볼 때 Windows 7과 8은
    팝업으로 뜨던것이 전체창으로 바뀐것 이외의 차이는 사실상 없어요.
    (시작 버튼은 상징적일뿐...)

    그리고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상당히 많죠.

    하지만, 그 한 가지 변화를 못 받아들이면 Windows 8을 사용하기는 어렵죠. ^_^`...
  • Dj 2013/09/14 23:11 #

    그니까요 ㄷㄷ;; 잠시나마 아버님 컴퓨터 쓰다가 윈 8의 여러 측면에 멘붕을...

    근데 윈 7보다 빨라서 좋았죠...
    (뭐 빠르냐 안 빠르냐는 대부분 본체 성능에 따라 달라지는 거지만)
  • 루루카 2013/09/14 23:44 #

    흠... 솔직히 Windows 8을 편하게 잘 쓰는 입장에서는...
    뭐라 드려야할 말씀이...
    (전 반대로 Windows 7을 쓰라고 하면 여러모로 불편한 상태라서요...)

    그런데, 확실히 주변에 제대로 혹은 편하게 Windows 8을 쓰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Windows 8을 사용하기 수월한데,
    그렇지 못한 경우 상당한 부담이랄까? 뭔가 문턱을 느끼는 것 같아보이네요.
  • 화려한불곰 2013/09/15 00:00 #

    이번에 MS에 신청한 타블릿 이벤트에 당첨되면 윈8.1 기반 타블릿 받을수 있을건데. 꼭 체험해 보고싶네요.
  • 루루카 2013/09/15 00:03 #

    저게 참 아이러니한게...
    생각보다 터치 UI에 비해 마우스/키보드 UI로서 더 편해요.
    실제로 서피스를 사용중인 팀원이 있는데, 터치로 사용하기 썩 좋다하기는 애매한 UI라고 평하더군요.

    물론 터치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는 서브 컨트롤러를 혼용하면 상당히 편리합니다만...

    그리고 이벤트 당첨되시길 기원드립니다~
  • 냥이 2013/09/15 23:54 #

    윈도8이 저런식의 화면분할이 가능하다는걸 몰랐습니다.(이노무 삼성! 휴댜폰만 기능향상되었다고 대대적으로 알리지말고 노트북도 향상된것 있으면 대대적으로 알리란 말이다!!)
  • 루루카 2013/09/15 11:31 #

    저... Windows 8은 Microsoft가 만드는거라서 삼성 노트북에서는 탑재만할뿐,
    OS 자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직접 하기는 좀 그렇지 않을까요?
    제가 휴대전화에 관심이 없어서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삼성 휴대전화 광고도 보면, 주로 H/W 적 기능과
    OS는 어느 버전이다 정도 위주로 설명하는 것 같던데...

    Windows 8의 화면 분할에 대해서는
    제가 전에 포스팅한 글의 아래에 내려가시면 간략히 설명이 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rouxlouka.egloos.com/2345433
  • 냥이 2013/09/15 12:01 #

    제가 너무 발끈했나 봅니다.(삼성에서도 사용자 메뉴얼을 찍어내지만 책자형이 아닌 PDF형식인지라 사람들이 대부분 안 본다는...(저도 안보고 지웠구요.)
  • 루루카 2013/09/15 12:13 #

    ^_^`...

    어차피 노트북 매뉴얼에는 나와있지 않았을 것 같은걸요?
    노트북을 삼성으로 사용하시나보군요.

    사실 OS의 기능이라는게 관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차분히 써본다던가,
    제대로 나온 책을 본다던가... 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게 많죠.
    주변에 잘 쓰는 사람이라도 있다면 모를까요?

    분할 기능도 은근 쓸만하니 한 번 이리저리 사용해보세요~
  • 냥이 2013/09/16 00:00 #

    노트북을 삼성것을 쓰는데 이번것이 맛가면 LG로 갈아타 볼 생각입니다.
  • 시크라멘트 2013/09/15 13:16 #

    그니깐 윈 8을 맞추기위한 컴퓨터 소개좀..?!
  • 루루카 2013/09/15 13:22 #

    HP, Dell, 삼성 등에 문의하시면 가지신 금액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 (으응???)

    라멘 댁! 무슨 답을 원하는거니?
  • 시크라멘트 2013/09/15 13:23 #

    (컴덕이란걸 꿰뚫기위한 매의눈으로)

    자세한 컴퓨터 사양을 말해주세요!
  • 루루카 2013/09/15 13:26 #

    음... 컴퓨터는 본체, 화면, 그리고 자판이랑 마우스로 되어있는것 같은데,
    보통 본체를 사면 자판이랑 마우스는 그냥 주는 것 같더군요?

    뭐 이런거요?
  • 리언바크 2013/09/15 13:18 #

    MS가 터치시장 활성에 발맞춰 새로운 UI의 OS를 만든 것까지는 좋은데
    OS 자체가 리소스를 너무 잡아먹는 건 여전히 마찬가지더군요.
    하드웨어는 첨단 지향적으로 가더라도 시스템은 경량화가 되어야 이용자 환경이 좋아지는데
    윈도우는 어플리케이션이 잡아먹을 리소스를 OS가 다 잡아먹어버림.
    갤럭시 쓰다가 멋모르고 아티브로 갈아탔다가 빡쳐서 글 씀.
  • 루루카 2013/09/15 13:42 #

    죄송해요. 원하시는 답변(혹은 동의)을 드리기 좀 어려울 듯 해요.

    제가 PDA에 준하는 모바일 기기들에 대해서는 관심외 분야다보니...
    구체적으로 얼마나 리소스를 잡아먹는지 잘 모르겠거든요.
    (그게 어떤 리소스를 말씀하시는 건지도 잘...)
    그리고 갤럭시라 하시면 아무래도 휴대 전화 브랜드 같은데, 아티브는 좀 광범위해서...
    놋북까지 총 망라해서 전부 아티브로 부르는걸로 알다보니 어떻게 비교를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구요.

    일단, 놋북이나 데스크탑급에 있어서는 오히려 Windows 7 보다 가벼워졌다는 느낌도 드는지라...
  • 리언바크 2013/09/15 15:11 #

    아. ^^ 휴대전화 브랜드가 갤럭시가 아니라 삼성에서 브랜드 네임을
    안드로이드 버전은 갤럭시, 윈도우 버전은 아티브라고 나눴습니다.
    (그래서 갤럭시탭은 태블릿, 아티브S는 핸드폰이죠.)

    아티브 탭의 RT 버전은 가벼워진 반면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아직 너무 부실하고
    Windows8을 탑재한 듀얼코어 노트북은 XP를 탑재한 센트리노 노트북보다도 더 버벅댑니다.
    새로워진 인터페이스는 그냥 태블릿용 RT로만 개발하고, PC용 OS는 그냥 Window7을
    계속 개량하는 게 나았을 겁니다.
    그리고 Window8의 데스크탑 모드는 이전 버전인 Windows7보다도 더 허술하더군요.
    (그런데도 더 많은 시스템을 잡아먹고, 프로그램 구동이 더 느립니다. 부팅은 빨라졌을지 몰라도.)

    태블릿 용으로 나온 Windows RT도 안드로이드나 iOS에 비해 기반이 너무 얕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초에 모바일 시장을 염두에 두었던 게 아니라 갑작스럽게 모바일 시장이
    커지니까 부랴부랴 발을 뻗어서인지 모바일 OS 중에서는 Windows RT가 가장 허접합니다.

    갤럭시노트 10.1 쓰다가 Windows 운영체제인 아티브가 가격이 좀 저렴해져서
    아티브가 갤럭시노트보다 기기 사양도 훨씬 좋길래 성능이 더 좋을 줄 알고 갤럭시 팔고
    아티브를 구매했는데, 1주일 사용하다가 땅을 치고 후회했습니다.
    기존의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Windows8 데스크탑 모드에서 쓰려고 하니 OS 자체가 너무 무겁고
    RT 어플리케이션은 iOS나 안드로이드에 비해 너무 부실합니다.

    주장하는 게 아니라 그냥 푸념입니다.
    뭐, 그런 얘기죠.
  • 리언바크 2013/09/15 15:27 #

    리소스는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 CPU에서 선점하는 시스템 영역입니다.
    Windows는 부팅시에 이용자 환경 구성에 소모하는 CPU 할당량이 너무 많습니다.
    PC 사용자가 실제로는 쓰지 않는 부분까지도 말이죠.
    UNIX 기반 OS는 사용자가 직접 부팅환경을 구성할 수 있어서 리소스 소모의 무게를
    줄이고 이렇게 남는 CPU 할당량을 애플리케이션에 쓸 수 있어서 효율적이긴 하지만
    사실 파워유저가 아닌 다음에야 다 알아서 해주는 Windows가 쓰기에는 편리하긴 하죠.
    (이용자들의 그 헛점을 노리고 98버전 이후로 Explorer를 Windows에 기본으로 깔아버리고
    웹브라우저 환경에 운영체제를 동기화시켜버리는 바람에 넷스케이프같은 다른 웹브라우저들이
    떼죽음당한 일례가 있을 정도로요.)

    이용자들은 점점 빠른 것을 추구하기 위해 더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를 지향하는데
    OS 자체의 몸집이 하드웨어의 성능만큼이나 불어나서 Widows8을 운용할만큼의 기기를 사서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차라리 같은 사양에서 Winodws XP나 7 환경에서 같은 프로그램을 돌리는 게
    더 나으면 말 다한 거죠 뭐.
  • 루루카 2013/09/15 15:27 #

    네, 푸념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읽어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전 Windows 8을 매우 만족스레 잘 사용하는 입장이라서 좀 받아들이거나 동조드리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단지, Windows RT 쪽은 다룰 일이 없다보니 어찌 대응해드리기가 어렵겠네요.

    그런데, 이런 것은 있겠지요. 시스템 H/W는 꾸준히 발전하고 새로운 OS나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H/W에서 더 편리하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기 마련이 아닌가 싶어요. 물론 구사양 사용자도 배려는 하겠지만, 근본적으로 사양은 무거워질 수 밖에 없지 않은가 싶네요.

    단지, Windows 7과 Windows 8의 비교라면 말씀하신 점들을 공감하기 어렵다고 보여요. Windows 8은 분명히 Windows 7의 연장선상에서 개량된 OS가 맞고 Windows 7이 가진 것들중 사실상 빠진 것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신 개념이나 새로운 UI를 추가하는 형태고 그런 부분이 아직 과도기적인 부분으로 중복되거나 좀 개념이 정리 안 된부분이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RT와 계속적인 데스크탑 형태의 OS 분리로 갔어야 옳다는 것은 찬성드리기 어렵네요.

    솔직히 간단한 작업/게임들은 APP으로 하고 보다 본격적인 업무나 작업은 데스크탑이라는 환경에서 돌리는 양립은 개인적으로 참 만족스럽다고 보고 있고 보다 더 융합/진화가 되어나가기를 바라는 바지요.
  • 루루카 2013/09/15 15:29 #

    아무튼, 관심 고맙습니다.
  • 리언바크 2013/09/15 15:32 #

    저도 파워유저는 아니지만, 이용자들이 대체로 저와 같이 Windows8의 불만에 대해 토로하고 있어
    이건 확실히 잘못 만든 OS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입장인데, 루루카님처럼 잘 쓰시고 기존 것보다
    더 낫다고 하는 입장을 말씀해주셔서 참 신선하네요. ^^
    하긴 뭐, 노련한 목공이 연장을 탓하면서 작업 결과를 핑계삼지는 않죠.
    저랑은 다른 의견이시지만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좋은 대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kykisk 2013/09/15 15:01 #

    그런데 얼마전 기사에는 분명 마소에서 윈8에 시작버튼을 다시 추가시키겠다는 기사를 본것같은데...;;
  • 루루카 2013/09/15 15:32 #

    시작 버튼을 추가시키긴 했어요.

    그게 기존의 프로그램 목록 팝업을 원하던 사용자들의 의견에 부합되지 않았을 뿐이지요.

    결과적으로 기존 팝업을 원하던 사용자들에게나
    저처럼 시작 화면에 익숙해지고 이쪽이 더 좋다고 느끼면서 시작 버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용자들에게나 양쪽 모두에게 욕을 먹을 수 있는 짓을 한거죠.
  • 지나가던 행인1 2013/09/30 11:25 # 삭제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이나 잔뜩 만들어놓고 쓰던 사람들이 윈8이 편하겠죠....
  • 루루카 2013/09/30 11:54 #

    바탕화면에 아이콘 하나도 없이 사용해왔습니다만???
  • vezita 2013/10/17 23:44 # 삭제

    제가 윈8 접은 이유가 doom, 카드놀이, TV카드가 제대로 안된다는 점 때문이었는데, 8.1도 마찬가지라면 안쓸랍니다.
  • 루루카 2013/10/18 01:32 #

    뭘 원하시는건지 잘 이해를 못하겠네요. 안타깝게도...

    일단 카드 놀이는 Windows 8 용으로 카드 놀이 앱이 나와있어 지금까지 Windows 시리즈에 포함되어있던 카드 놀이 게임류 중 하트를 제외한 모든 게임을 포함하고 있는데, 카드 놀이가 안 된다는게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고...

    TV 카드는 어떤 제품을 사용하시는지 모르겠기에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그리고 DOOM 이게 제일 이해가 안 가는데? 설마 지금 DOOM 1... 그 DOS 시절의 오래된 게임을 하시겠다는건가요?

    아무튼 필요한게 안되면 안 쓰시면 되는겁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